국내 유일하게 문화예술학 박사과정이 있는 추계예술대학 대학원에서 지난 학기 "예술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수업 중 토의 된 내용이었지만 예술교육 현장의 상황들이 그대로 전달되어 앞으로 예술교육의 정책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문제점 ☞ 해결방안
1. 수능위주의 학습분위기 ☞ 예체능 교과목시간 확대
2. 한국 공연문화의 문제점 ☞ 지역문화공간 신축
3. 예술교육 커리큘럼 내 실질적인 지도방법의 변형 ☞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난 체험위주의 교육으로 방향전환
4. 예술정책이 대표에 의해 단독 결정되는 현실 ☞ 공청회로 전환
5. 수강생들의 사설학원에 대한 욕심 ☞ 자격제도로 전환(연구소 및 사설학원)
6.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시스템 부재(학교교육에서 직장인 교육, 평생교육 등) ☞ 캠페인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여러 교육을 이수하는 과정을 신설
7. 수강생들의 사설학원에 대한 욕심 ☞ 자격제도로 전환(연구소 및 사설학원)
8. 실생활과 연계된 교육시스템 부재(학교교육에서 직장인 교육, 평생교육 등) ☞ 캠페인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여러 교육을 이수하는 과정을 신설
9. 학교 교육자의 한계 ☞ 교육자 육성을 위한 특별한 별도의 교육 필요(재교육)
10. 단기적 무차별 실기교육 ☞ 아이들의 성향에 맞추어 가는 교육
11. 박물관(미술관) 교육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발전방향 제시
12. 2차 응용의 가시효과 증명의 어려움 (사회적 필요성 인식 부록) ☞ 장기간 연구관찰 증명 + 홍보
13. 축제의 한계(단순한 전시행정에 그치는 현실) ☞ 참여도 증가 (몸으로 표현하고 접촉이 가능한 축제를 만들자)
14. 예술교육의 목적․지향의 불명확성 ☞ 전면․부분 법 개정
15. 교육의 유기적 연속성 부재 ☞ 전인교육으로 승화
16. 부익부 빈익빈의 예술교육 ☞ 문화 소외지역 우선정책
17. 예술교육 평가메뉴얼 없음☞ 예술교육평가에 따른 성과급 지급
18.사회교육차원 : 여성위주의 교욱프로그램 ☞ 직장 등에서의 의무교육
19. 생산자와 소비자를 구분하는 인식 ☞ 프로와 아마추어 모두가 예술을 할 수 있고 소비할 수 있는 주체이자 객체로 활동이 가능함을 인식
'브랜드 스토리텔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문화작가 방미영 - 예술의 진화 (3) | 2009.09.02 |
---|---|
문화작가 방미영 = 시스템의 적용 (1) | 2009.09.02 |
두 개의 자화상 (2) | 2009.07.06 |
방미영의 유비쿼터스아트 - 통섭 교육 (2) | 2009.07.05 |
방미영의 유비쿼터스아트와 한국예술종합학교 (0) | 2009.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