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마케팅/관광문화

보고서 2편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연합 2012 총회 및 인증식 - by 문화작가(브랜드스토리텔러) 방미영

by 청문단 2013. 1. 18.

 

보고서 2편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연합

 2012 총회 및 인증식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연합 2012  총회 및 인증식이 열리던 지난 11일,  기승을 부리던 한파도 주민들의 열정에 잠시 주춤거렸습니다. 마치 봄이 찾아온 것 같이 포근해진 날씨 덕분에 야외 행사도 준비된 데로 진행되었습니다. 인증식 직전 2시간 여의 총회를 마친 마을주민들과 한아연 본부 임원들은 인증식 식장으로 향했습니다. 식장 밖에는 마을 기를 든 기수들과 농악대가 어우러져 한바탕 흥겨운 무대가 열리고 있었습니다. 전국 마을 주민들과 행정 담당자들이 함께 모여 행사를 하는 것은 지자체에서는 처음 있는 일이라 서로 인사를 나누고 교분을 쌓느라 즐거워했습니다

 

 

 

 

 

 


인증식장 안으로 각 마을 대표들로 구성된 기수단이 입장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 발상지인 경남 산청 예담촌 박맹동 위원장과 강원도 삼척 장호마을 김창훈 회장이 기를 들고 입장하고 있습니다. 삼척 장호마을은 원전 건립으로 인해 삼척시와 마을주민들과의 많은 갈등과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옥분 부회장이 어려운 걸음을 해주었습니다. 아름다운마을을 지키기 위해 참석한 자리이기에 모두들 뜨거운 박수를  보냈습니다.   

 

곡성군 주민들로 구성된 농악대입니다.

 

 

인증식이 시작되기전 국악인 김점순 씨의 명창이 축하무대를 한껏 고조시켰습니다.

 


 

개회선포를 하고 있는 김이환 한아연 선정위원장과 인사말을 하고 있는 한아연 최미경 회장입니다. 이날 최미경 회장은 강원도 삼척 장호마을 주민들이 어려움에 처함에도 불구하고 함께 참석해준 데 대해 감사의 마음을 표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을 위해 각계각층 전문가들이 각자의 시간과 재능을 기부로 운영되고 있기에 더욱 자랑스러운 한아연이라고  피력했습니다. 앞으로 한아연 마을들이 세계마을이 되어 최고의 대한민국 농어촌을 만들어가는데 한아연이 깃발을 높이 들고 농어촌 주민들과 함께 할 것임을  표명했습니다.  

 




곡성군 허남석 군수의 환영사와 김종국 곡성군의회 의장의 축사가 이어졌습니다.  허남석 군수는 섬진강 외진 곡성을 반짝잔짝 갈고 닦아 가장 빛나는 강가의 돌로 만들고 있습니다. 허남석 군수와 같은 지자체 행정 수장이 있다면 우리의 농어촌 마을이 세계마을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날이 머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제4호 마을로 인증된 저지리마을 인증패가 수여되었습니다. 멀리 제주도에서 올라와 함께 일정에 참여하면서 다음 인증식을 유치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습니다. 아래 왼쪽은 곡성군과 오른쪽은 단양군 마을 대표의 인증 수여장면입니다.

 

 



 

 

 

 

 

이 단상에 오르기까지 각 마을들은 한아연 본부의 조사와 선정위원회의 선정 조사 등 한아연 마을이 되기위해 많은 노력과 주민 화합을 이뤄낸 마을들입니다. 아름다운마을이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주민 스스로 마을 만들기에 참여한다는 취지가 생각보다 쉽지 않지만 솔선수범으로 마을을 이끄는 분들이 있기에 우리의 농어촌 마을이 혁신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곡성군(좌측 첫 번째가 허남석 군수) 은 이번 행사를 유치함으로써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 총회 및 인증식을 첫번째로 연 마을로 기록 되었습니다.

이날 한아연 홍보대사인 전무송 선생님이 1박 2일 행사를  함께 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날 공연에는 한아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문화예술인들이 함께했습니다. 좌로부터 김점순 국악인, 테너 오창호, 그리고 K팝스타로  주목 받은 시각장애인 김수환 군의 무대로 객석에 아름다운 감동이 전해졌습니다. 

 

 

 

아름다운마을 주민들과 행정담당자들이 함께 모여 우리의 농어촌의 발전을 모색하는 이날 행사는 국가가 나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가에 앞서, 우리가 국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자긍심으로 모였기에 모두들 행복하다고 능동적이었습니다.

 

혼자 가면 빨리갈 수 있으나, 함께가면 멀리갈 수 있다는 말처럼  우리는 빨리 가는 길을 택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을 가꾸는 일은 빨리가는 길에서는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아름다운 금수강산과 미풍양속 그리고 우리 고유의 전통과 문화를 후대에 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가야하는 길이기에 온마음과 정성을 모아 함께 동행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어려움이 닥치고, 때로는 게으름이 몰려와도 먼저 손을 내밀어 주고,  일으켜주는 따뜻한 사람들이 함께하는 한

우리의 농어촌 마을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마을이 될 것임이 확실하기에 우리의 동행은 가슴 벅찬 기쁨과 행복이 있습니다.

 

2013년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연합은 전국 농어촌 아름다운 마을을 찾아 나설 것입니다. 주민들이 함께 아름다운마을을 가꾼다는 협약서와 행정지원을 하겠다는 관할 행정기관의 약속 그리고 농어촌 마을의 아름다운 전통문화와 보존할 가치가 있는 마을은 언제든지 한아연 예비마을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올해 한아연마을 일정은 한아연 홈페이지(http://www.hanayeon.com)서 안내합니다. 

 

 

문화작가 방미영

브랜드스토리텔러 방미영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연합 부회장 방미영

한국에서가장아름다운마을 2012 총회 및 인증식

전남 산청군 예담촌

강원도 삼척시 장호마을

전남 화순군 야사.여평마을

제주 저지리마을

전남 곡성군 기자.가정마을

충북 단양군 옛고개마을

k팝스타 김수환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