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랜드 스토리텔링

e문화칼럼 :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위한 한국인의 7가지 라이프스타일 - by 문화작가(스토리텔러) 방미영 원장

by 청문단 2011. 9. 5.

                                                                                                                         이미지출처 : 네이버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7가지 키워드!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발표되어 흥미를 끌고 있다.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는 곧  소비재의 구도에 대한 변화로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통한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LGERI 리포트에  발표한 박정현 책임연구원의 논문에  따르면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7가지 키워드는 Body / Meaning / Individualism /
Realism / Home /
e-Socializing
  / Mobility 로 나타났다. 



첫째,  Body
Health, Beauty 등 ‘몸’에 대한 많은 투자를 하는 Body 
- 건강 중시, 운동하는 한국인, 건강 지향 의식주, 외모 관리 등에 많은 투자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Meaning
일과 삶의 불균형이라는 현실 속에서 삶의 의미 찾는  Meaning으로  
- 직장 중심의 삶, 마음 풍요 추구,  사회적 가치(윤리+환경) 추구 등에 많은 관심이 있느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Individualism 
세상의 중심을 자신에 두고, 개인의 가치를 추구하는 Individualism 
- 집단보다 개인 중시, 개성 추구하는 개인의 가치로 이는 한국과 일본 등에서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나타나고 있다.  

넷째, Realism 
원칙이나 전통보다 실제적인 이득 중시하는  Realism 
- 현실주의 가치관과  실리주의 의식주, 합리적 소비로 젊은 층으로 부터 확산되고 있다.

다섯째, Home
가정은 삶의 쉼터, 가족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Home
- 불안한 사회를 통해 가족 중시와 가족을 위한 헌신의 성향으로 급선회하여 핵가족으로 분화되었지만
  공동체로서 가정에서의 역할 변화가 일고 있다.

여섯째, e-Socializing 
SNS를 통해 소통을 즐기고 인터넷에서얻는 정보로 합리적 소비 향유하는  e-Socializing 
- 이타성, 타인과의 공유를 통한 자기만족과 아울러 Social Customer의 부상으로 마케팅 구조의 급속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일곱째, Mobility 
휴대용 기기 보급 확대로 나타나는 Mobile Lifestyle로  소비자와 공급자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Mobility 
- 연결을 통한 新 공간으로 편리와 편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Mobilian의 부상이 확산되고 있다. 



위 연구( LGERI 리포트/ 박정현 책임연구원)  결과가 
브랜드 스토리텔링에서  마케팅의 타깃을 정할 때 우선 순위를 정하는 지표로 활용되면 
소비 패턴의 빠른 변화에 있어서 타깃의 변화에도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